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들은 미국의 신규 부양책 협상 관련 소식에 주시한 가운데 상승했다. 합의와 결렬 사이에서 소식들이 전해지면서 지수들도 장중 흔들렸다. 기술주들이 강세를 보였고 니콜라 주가가 급등했다.
1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35.20포인트(0.13%) 상승한 27,816.90을 기록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일보다 17.80포인트(0.53%) 오른 3,380.80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59.00포인트(1.42%) 상승한 11,326.51에 장을 마쳤다.
시장은 미국 신규 부양책 협상과 주요 경제 지표 등을 움직이는 모습이었다. 다우와 S&P는 장중 내림세를 보이기도 했지만, 의회가 추가 부양안을 대통령 선거가 있는 11월까지 끌고 가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에 반등했다.
미국 민주당과 백악관이 추가 부양안 협상에 시장의 관심이 모아졌다. 펠로시 의장이 백악관이 제시한 약 1조6000억 달러 부양책에 대해 부정적이라는 보도들이 이어졌다. 그러나 협상에서 합의가 도출되지는 않았지만,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과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민주당)이 협상에 진전이 있었다는 견해를 밝힌 영향에 증시는 화답했다.
발표된 지표도 부양안 관련 소식 만큼 혼재된 모습이었다. 미국 공급관리협회(ISM)에 따르면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8월 56.0에서 9월 55.4로 내렸다. 제조업 PMI는 5개월 만에 하락세로 돌아섰고 예상치 56.3도 밑돌았다. 이 지수는 50을 기준으로 확장과 위축으로 갈린다.
니콜라가 공개한 주행 영상이 사기라는 의혹이 제기된 수소트럭 니콜라 원. 사진=니콜라 모터스
신규 실업자는 2주만에 줄었다. 미 노동부에 따르면 지난주 주간 신규실업수당 청구는 83만7000건(계절조정치)으로 전주보다 3만6000건 감소했다. 시장 예상치 85만건 보다 적었고, 5주째 100만건을 밑돌았다.
대형 기술주들은 뚜렷한 상승세를 나타냈다.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페이스북 등이 1% 이상 올랐다. 넷플릭스는 5.5% 오르면서 강세로 장을 마쳤다.
테슬라는 4.4% 상승했고 니콜라는 17.7% 폭등했다. 전기수소차 메이커인 니콜라는 전날 경영진이 사기의혹을 떨치고 구체적 생산계획을 밝혔다. 니콜라 주가는 장중 30%가 넘게 급등하기도 했다.
마크 러셀 최고경영자(CEO)는 "연말까지 에너지 협력사 1곳과 제휴를 통해 수소충전소를 건설하는 협상을 마무리할 것"이라고 공식 발표했다. 제너럴모터스(GM)과의 기술제휴 협약에 대해서는 "GM과의 제휴협상을 아직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니콜라와 GM간의 제휴협상은 오는12월 초까지 마무리되지 않으면 계약이 파기될 수 있다.
▽ 마무트·빈폴스포츠 등 줄줄이 철수
▽ 한때 7조원대 시장 2조원대로 추락
▽ 애슬레저 시장 확산 속 입지 좁아져
코오롱스포츠를 운영하는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은 현재 대기업 중 자체 아웃도어 브랜드를 운영하는 유일한 기업이다. 사진=코오롱스포츠 유튜브 캡쳐
# 아웃도어 브랜드 '코오롱스포츠'의 유튜브 광고. 시냇가에서 휴식을 취하는 류준열은 공효진의 재킷과 레깅스 차림을 보고 "운동복이 아니네"라고 묻는다. 이에 공효진은 "우리 등산이잖아"라고 대답한다.
이 같은 광고 속 대사는 등산복 브랜드의 차별성을 강조하는 동시에 아웃도어 업계의 위기감을 방증하는 대목이기도 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 '산린이(등산+어린이, 등산 입문자), 혼자 산행을 즐기는 '혼산족'이란 신조어가 등장할 만큼 20~30대 등산객이 늘었지만 모두 등산복을 입고 산을 오르지는 않기 때문이다. 올해까지도 하산하는 패션기업이 잇따르면서 코오롱인더(37,750 +1.21%)스트리FnC부문(코오롱스포츠)은 현재 대기업 중 자체 아웃도어 브랜드를 운영하는 유일한 기업이 됐다.
2일 패션업계에 따르면 유럽 3대 아웃도어 브랜드로 꼽히는 스위스 브랜드 ‘마무트’가 지난 8월 국내에서 영업을 종료했다. 마무트는 2005년 국내에 처음으로 발을 디딘 후 호황기인 2013년 직진출로 전환해 국내사업을 운영했으나 코로나19 사태 여파와 국내 아웃도어 시장의 침체 등으로 철수에 나섰다.
정통 등산복 대신 레깅스, 라이프스타일 캐주얼 등을 입고 편하게 산을 오르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2010년대 중후반부터 국내 아웃도어 시장의 구조조정이 일어났다. 올해까지도 사업을 접는 브랜드 소식이 끊이지 않고 있다.
앞서 올해 6월에는 삼성물산(105,000 +0.48%) 패션부문이 '빈폴스포츠' 사업을 마치기로 결정했고, 올해 초 K2코리아가 '살레와'를 중단했다. LF(13,400 -0.74%)는 이미 지난해 15년간 운영하던 '라푸마'의 영업 중단을 결정한 상태다. 그 전에도 '살로몬'(신세계인터내셔날), '휠라아웃도어'(휠라코리아), '노스케이프'(패션그룹형지), '잭울프스킨'(LS네트웍스(2,150 0.00%)), '이젠벅'(네파) 등이 시장에서 사라졌다.
아웃도어 시장은 한때 '등골 브레이커'란 유행어가 나올 만큼 고가 패딩 열풍을 일으켰지만 기세가 기운지 오래다. 삼성패션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아웃도어 시장 규모는 2014년 7조1600억원으로 정점을 찍고 2015년부터 하락세를 나타냈다. 2018년에는 시장 규모가 2조5524억원으로 쪼그라들었고, 업계에서는 지난해와 올해 한층 축소된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운동복과 평상복의 경계를 허문 애슬레저(애슬레틱+레저) 시장이 확대되면서 아웃도어 시장은 직격탄을 맞았다. 기존 국내 중장년층 수요에 맞춰 고가 패딩 등 의류에 초점을 맞춘 브랜드들은 한층 영향이 컸다는 분석이다. 한때 백화점 스포츠 매장에 주류였던 정통 아웃도어 브랜드들은 급속도로 입지가 축소됐다.
사업을 유지하는 브랜드들도 젊은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탈 아웃도어'를 지향하는 분위기다. 코오롱스포츠 역시 최근에는 '그곳이 어디든'이란 카피와 함께 라이프스타일 웨어를 표방하고 있다. 영원아웃도어의 노스페이스 역시 젊은층을 겨냥해 보다 캐주얼한 화이트라벨 라인을 따로 운영하고 있다.
영원아웃도어의 노스페이스 역시 젊은층을 겨냥해 보다 캐주얼한 화이트라벨 라인을 따로 운영하고 있다. 사진=노스페이스 화이트라벨 인스타그램 캡쳐
아웃도어 업계는 올 4~5월에는 사회적 거리두기 확산에 따른 등산 유행과 재난지원금 효과로 잠시 숨통이 트였지만 성수기인 겨울을 앞두고 표정이 밝지 못한 상황이다. 레깅스를 내세운 요가복 브랜드와 라이프스타일·스트리트 캐주얼 브랜들의 확장과 공세가 거센 상황에서 고가 패딩 수요를 예측하기 어럽기 때문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올해 코로나19 사태로 쇼핑을 위해 백화점·가두점을 방문하는 고객이 한층 줄어든 상황에서 고가 패딩 마케팅을 나서야 한다"며 "코로나19 사태가 얼마나 큰 타격을 미칠지 우려된다"고 토로했다.
'내셔널지오그래픽'을 운영하는 더네이쳐홀딩스 측은 "향후 아웃도어 시장은 캐주얼·스포츠·아웃도어 간의 경계가 사라지고, 일상복과 스포츠복 간의 경계가 희미해지면서 라이프스타일 아웃도어 위주의 성장세를 시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Microsoftは同日、「Surface Pro X」のアップグレードも発表した。新しいプロセッサーオプションとしてMicrosoft独自の「SQ 2」チップが追加され、バッテリー持続時間が長くなったという。さらに新色としてプラチナが追加された。別売りの「Signatureキーボード」の新色としてプラチナ、アイスブルー、ポピーレッドも提供される。アップデートされたSurface Pro Xも10月13日に発売予定だ。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들은 미국의 신규 부양책 협상 관련 소식에 주시한 가운데 상승했다. 합의와 결렬 사이에서 소식들이 전해지면서 지수들도 장중 흔들렸다. 기술주들이 강세를 보였고 니콜라 주가가 급등했다.
1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35.20포인트(0.13%) 상승한 27,816.90을 기록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일보다 17.80포인트(0.53%) 오른 3,380.80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59.00포인트(1.42%) 상승한 11,326.51에 장을 마쳤다.
시장은 미국 신규 부양책 협상과 주요 경제 지표 등을 움직이는 모습이었다. 다우와 S&P는 장중 내림세를 보이기도 했지만, 의회가 추가 부양안을 대통령 선거가 있는 11월까지 끌고 가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에 반등했다.
미국 민주당과 백악관이 추가 부양안 협상에 시장의 관심이 모아졌다. 펠로시 의장이 백악관이 제시한 약 1조6000억 달러 부양책에 대해 부정적이라는 보도들이 이어졌다. 그러나 협상에서 합의가 도출되지는 않았지만,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과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민주당)이 협상에 진전이 있었다는 견해를 밝힌 영향에 증시는 화답했다.
발표된 지표도 부양안 관련 소식 만큼 혼재된 모습이었다. 미국 공급관리협회(ISM)에 따르면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8월 56.0에서 9월 55.4로 내렸다. 제조업 PMI는 5개월 만에 하락세로 돌아섰고 예상치 56.3도 밑돌았다. 이 지수는 50을 기준으로 확장과 위축으로 갈린다.
니콜라가 공개한 주행 영상이 사기라는 의혹이 제기된 수소트럭 니콜라 원. 사진=니콜라 모터스
신규 실업자는 2주만에 줄었다. 미 노동부에 따르면 지난주 주간 신규실업수당 청구는 83만7000건(계절조정치)으로 전주보다 3만6000건 감소했다. 시장 예상치 85만건 보다 적었고, 5주째 100만건을 밑돌았다.
대형 기술주들은 뚜렷한 상승세를 나타냈다.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페이스북 등이 1% 이상 올랐다. 넷플릭스는 5.5% 오르면서 강세로 장을 마쳤다.
테슬라는 4.4% 상승했고 니콜라는 17.7% 폭등했다. 전기수소차 메이커인 니콜라는 전날 경영진이 사기의혹을 떨치고 구체적 생산계획을 밝혔다. 니콜라 주가는 장중 30%가 넘게 급등하기도 했다.
마크 러셀 최고경영자(CEO)는 "연말까지 에너지 협력사 1곳과 제휴를 통해 수소충전소를 건설하는 협상을 마무리할 것"이라고 공식 발표했다. 제너럴모터스(GM)과의 기술제휴 협약에 대해서는 "GM과의 제휴협상을 아직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니콜라와 GM간의 제휴협상은 오는12월 초까지 마무리되지 않으면 계약이 파기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