聴覚障害のあるギャルの〝虚勢〟を解かした友「一緒にいると楽しいよ」 お荷物・邪魔者…じゃなかった私(withnews) - Yahoo!ニュー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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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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入退院繰り返した中学時代…高校デビュー

この企画は、インスタグラムやツイッターを中心に作品を発表している、イラストレーターのしろやぎ秋吾さん(@siroyagishugo)との共同企画です。「10代のときにしんどかったこと、どう乗り越えましたか?」とSNSでエピソードを募り、しろやぎさんがマンガ化したエピソードの中から記者が取材を進めています。     ◇ 神奈川県に住む30代のとも子さん(仮名)は、「いわゆる高校デビューでした」と、膝上丈のスカートにルーズソックス、ギャルメイクをほどこし高校時代を過ごしました。 とも子さんは、先天性難聴の当事者で、中学時代は突発性難聴の治療のため、入退院を繰り返す生活。本格的に学校生活を謳歌できるようになったのが高校生になってからだったため、入学直後からプリクラやカラオケなど、当時の女子高生の流行を目いっぱいに楽しむ毎日で、「友だちと話すのがとにかく楽しくて仕方なかった」。 「高校に入るまでは、ステロイドの副作用などで太ったりしていて、見た目がぼろぼろだったんですよね。でも、高校に入ってからは、ダイエットをしたり、髪を染めたり、ピアスの穴をあけたりしました」 派手な格好をする理由の一つに、とも子さんの「『聞こえない人はおとなしいというイメージ』を打ち消したい」という思いがありました。 「聞こえなくても、流行を知っていると思われたかった。虚勢を張っていたんです」と、当時の心情を振り返ります。

聞こえない期間が長くなり、関係に変化

ギャルの格好をしていると、自然に周りにもギャル仲間ができました。 当時のとも子さんの聞こえには波があり「私、耳がこっち(比較的聞こえ、補聴器をしている右耳)しか聞こえなくて、病気で聞こえなくなったりするんだ」と、仲間たちには伝えていていました。 仲間たちからは「そうなんだー」とか「いまは聞こえてるんだね」といった反応があり、筆談で会話をしてくれたり、聞こえないことに対して嫌みを言う先生に文句を言って戦ったりもしてくれていたそう。 しかし、とも子さんの症状には波があり、全く聞こえなくなってしまう期間もありました。 そうなると仲間たちの反応や、自分自身の心境にも変化が。 「いざ聞こえなくなると会話がなくなってしまい、一緒に行動する自分自身がいたたまれなくなりました」。そして、「ああ、自分はこっち側の人間には、なれないんだな」と感じるように。 元々、人と話すことが好きで、さみしがり屋だったとも子さんは、集団の中でひとりになる怖さを感じたといいます。 仲間たちからも、「なんでうちらと一緒に来るの?」と言われたり、拒否するような態度をとられたりすることも増え、とも子さんから一緒に行動することをやめました。 「必要以上にひっついて、疎まれることがいやだった」。入学して1カ月が経った頃でし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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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tober 31, 2020 at 05:00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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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희 회장 사망 뒤 '상속세 폐지' 주장 왜 말이 안 되냐면요 - 한겨레

이건희 회장 사망 뒤 '상속세 폐지' 주장 왜 말이 안 되냐면요 - 한겨레

08.34
taritkar.blogspot.com
[토요판] 친절한 기자들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과 부인 홍라희씨, 이재용(현 삼성전자 부회장)·이부진(현 호텔신라 사장)이 2010년 12월1일 오후 ‘자랑스런 삼성인상’ 시상식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 서초동 삼성본관에 들어서고 있다. 김진수 기자 jsk@hani.co.kr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과 부인 홍라희씨, 이재용(현 삼성전자 부회장)·이부진(현 호텔신라 사장)이 2010년 12월1일 오후 ‘자랑스런 삼성인상’ 시상식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 서초동 삼성본관에 들어서고 있다. 김진수 기자 jsk@hani.co.kr
“현행법의 문제점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법령이 도대체 무슨 말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길고 복잡하면서도 여전히 변칙 증여를 통한 증여세 회피를 대부분 막지 못한다는 점이다.” 서울대 법학연구소가 2003년 발표한 ‘상속세 및 증여세의 완전포괄주의 도입 방안에 대한 연구’라는 논문에 담긴 내용입니다. 상속·증여세법은 이후에도 계속 수정돼 여전히 일반인들에게는 암호와도 같은 수준입니다. 새삼 상속·증여세법을 꺼낸 이유는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별세 때문입니다. 예산과 세법을 주로 다루는 기획재정부를 출입하는 제게는 국내 최대 부호이자 최대 기업 삼성전자를 경영한 이 회장의 재산 상속 역시 큰 관심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상속을 살피다 과거 삼성 총수 일가의 편법·변칙 증여 역사에 더 눈길이 갔습니다. 상속·증여세법이 복잡한 근원에는 재벌들이 막대한 부를 자식에게 편법으로 넘겼고, 정부는 ‘사후약방문’으로 구멍을 메워온 과거가 있었습니다. 그 역사에 삼성 총수 일가도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많은 사례 가운데 일부만 간추려보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비상장 주식과 전환사채(CB)를 이용한 편법 증여를 꼽을 수 있습니다. 1994~95년 이재용 부회장은 이건희 회장에게서 60억여원을 증여받은 뒤 16억원의 증여세를 내고 남은 현금으로 비상장 주식을 샀습니다. 1995년 비상장사인 에스원 주식 12만1800주를 23억원에, 삼성엔지니어링 주식 47만주를 19억원에 샀습니다. 이듬해 두 회사는 상장했고, 주가는 껑충 뛰었습니다. 이어 이 부회장은 두 회사 주식을 팔아 각각 357억원, 230억원의 차익을 거뒀습니다. 1996년에는 제일기획의 사모전환사채 18억원어치를 주당 1만원에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조건으로 사들였습니다. 2년 뒤인 1998년 초 전환사채를 주식으로 바꾼 뒤 상장하자 내다팔아 130억원의 차익을 얻었습니다. 당시 제일기획 주가는 상장 후 13일 연속 상한가를 달리는 등 고공행진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 부회장이 세 회사의 주식을 팔아 거둔 수익만 700억원이 넘습니다. 종잣돈 40억원이 3년 만에 20배 가까이 커졌습니다. 반면 세금은 주식 거래세(0.3%), 3억원도 채 못 미치는 금액뿐이었습니다. 이 같은 변칙 증여에 정부도 법 개정에 나섰습니다. 1996년 12월 상속세법을 상속·증여세법으로 전면 개정해 과세 대상인 증여세를 부과하는 간접증여 범위를 대폭 넓혔습니다. 이 부회장이 썼던 전환사채를 통한 간접증여도 과세 조문에 추가했습니다. 당시 참여연대는 “버스는 이미 떠난 뒤”라고 표현했습니다. 개정된 상속·증여세법은 특수관계인으로부터 취득한 경우만 증여세 부과 대상에 추가해, 법인이 발행한 전환사채를 인수하는 경우는 빠져나갈 수 있었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은 삼성전자로부터 1997년 액면 이자율 7%인 사모전환사채 450억원어치를 인수했습니다. 전환사채 가격은 5만원으로, 당시 삼성전자 주가(5만6700원)뿐만 아니라 같은 해 해외에서 발행한 전환사채(전환가격 12만3635원·액면이자율 0%)에 비하면 터무니없이 낮은 가격입니다. 싼값에 삼성전자 주식을 보유할 수 있게 된 것도 모자라 이자까지 챙긴 셈입니다. 2001년에야 법인이 발행한 전환사채를 인수하는 경우도 증여로 보는 조문이 추가됩니다. 그만큼 상속·증여세법은 또 난잡해졌습니다. 이후 참여정부 시절 ‘증여세 포괄주의’를 도입했습니다. 법률에 명확히 정해진 유형이 아니더라도 ‘부의 무상 이전’이 있는 경우 적극적으로 과세를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법원이 조세법률주의를 강조하며 법령에 명확하게 나타난 경우가 아니면 편법·변칙 증여임에도 과세하지 않던 사정을 반영한 것입니다. 2003년 말 증여를 포괄적 개념으로 정의하고, 부가 무상 이전한 경우 증여에 해당하고 이에 대한 과세를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증여세 포괄주의 도입에도 법정에서 조세법률주의와 각을 세워야 했고, 포괄주의가 무릎을 꿇으면 이를 보완하기 위해 법 개정이 이어져 암호문 수준의 상속·증여세법에 이르고 있습니다. 상속·증여세법 개정의 역사는 삼성 총수 일가의 잘못된 부의 이전 방식만을 드러내지 않습니다. 최근 이건희 회장의 사망 이후 일각에서 주장하는 ‘상속세 폐지’가 얼마나 허무맹랑한지도 함께 드러냅니다. 증여세는 상속세와 함께 짝을 이룹니다. 상속세만 있다면 생전에 부를 넘겨주면 되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세금을 제대로 내지 않고 편법으로 막대한 부가 넘어갔는데도, 상속은 아예 세금 한푼 걷지 말고 그 소득에 전혀 기여한 바 없는 이에게 막대한 부를 넘겨주자는 주장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국가는 국민경제의 성장 및 안정과 적정한 소득의 분배를 유지하고, 시장의 지배와 경제력의 남용을 방지하며, 경제주체 간의 조화를 통한 경제의 민주화를 위하여 경제에 관한 규제와 조정을 할 수 있다’고 한 헌법(119조2항)과도 배치됩니다. 적정한 소득의 분배는 물론 부의 영원한 세습과 집중을 완화해 경제적 균등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소득세와 함께 상속세, 증여세도 필수 구성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이정훈 경제부 기자 ljh9242@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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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든이든 트럼프든 OK” 美 대선 앞두고 철도차량회사 현대로템이 웃는 이유는 - 조선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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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34
taritkar.blogspot.com
입력 2020.10.31 06:00

미국 대선에 출마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는 ‘철덕(철도와 오타쿠의 한국식 표현인 ‘덕’의 합성어)’으로 유명하다. 미국 국영철도회사 암트랙(Amtrak)의 오랜 단골 고객인 그는 미국인으론 드물게 상원의원 시절부터 30년 넘게 기차를 통근수단으로 이용해왔다. 1987년 첫 대권 후보 유세를 암트랙 열차에서 했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첫 TV토론을 한 다음 날 택한 첫 유세지도 전세 열차 안이었다.

코로나19 여파로 위기를 겪고 있는 미국 철도업계는 바이든의 당선을 간절하게 원하고 있다. 항공이나 자동차 등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낙후됐던 철도산업이 부흥기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에서다.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 9월 30일 오하이오주와 펜실베이니아주를 오가는 열차 유세를 하면서 오하이오주 얼라이언스 기차역에 내려 승강장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AFP 연합뉴스
다음 달 3일(현지 시각) 미국 대선을 앞두고 우리나라 철도 및 방위산업 업체인 현대로템(064350)이 덩달아 수혜 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친환경 에너지 투자를 공약으로 내건 ‘철덕’ 바이든이 여론조사 지지율에서 꾸준히 우위를 점하면서 당선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현대로템은 해외 수주 비중이 높은 편이다. 현대로템의 해외 및 국내 철도수주잔고 비중은 80 대 20으로, 해외사업 비중이 월등히 높다. 올 3분기 기준으로 현대로템의 철도 부문 수주잔고는 7조3103억원인데, 이 중 해외 수주잔고는 5조8000억원에 달한다.

‘바이든 효과’를 주목할 수 있는 또 다른 배경은 친환경이다. 바이든 후보는 재생에너지 관련 인프라 투자를 공약으로 내세웠다. 바이든 후보는 기후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임기 4년간 친환경에너지 관련 인프라에 2조달러(약 2270조원)를 투자하겠다고 한 바 있다.

현대로템은 최근 친환경을 기조로 수소 인프라 사업 구축에 나서고 있다. 현대차그룹이 추진하는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 전략에 맞춰 지난 6월 수소 충전 설비공급 사업에 진출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수소 충전 설비공급 사업은 천연가스에서 수소를 추출하는 장치인 ‘수소리포머’의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수소충전소 구축에 필요한 설계·구매·시공에 이르는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현대로템은 수소 전기 열차가 안정적으로 수소를 공급받을 수 있는 인프라를 만들어 주력사업인 철도사업과도 시너지를 낸다는 전략을 세웠다. 현대차와 손잡고 수소 전기 트램(열차)을 개발해 내년까지 성능시험 플랫폼 차량 제작을 완료할 계획이다. 물 이외의 오염물질이 배출되지 않는 친환경 차량인 수소 전기 트램은 전차선이나 변전소 등의 설비가 없이 운행할 수 있다.

현대로템 수소전기트램. /현대로템 제공
반대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재임에 성공한다고 해서 현대로템이 실망할 필요는 없다는 시각도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016년 처음 대선에 도전할 당시 1조달러 규모의 인프라 투자를 공약하면서 미국 필라델피아에 생산법인을 두고 현지에서 기관차와 객차 등을 수주해온 현대로템이 성과를 냈기 때문이다. 지난 2019년엔 미국 보스턴 2층 객차(3341억원 규모)를 수주하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미국 철도 역사는 오래됐지만 비행기와 자동차에 밀려 낡은 설비, 비효율적 운영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돼왔다"면서 "미국의 두 대선 후보가 코로나19 여파로 맞은 경제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 대규모 인프라 투자를 내세우면서 철도업체이면서 수소 사업에 뛰어들기도 한 현대로템이 주목받고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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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만원 코트 10만원에 블프 뺨치는 쇼핑축제 - 매일경제 - 매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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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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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일 서울 송파구 롯데백화점 잠실점에서 열린 `코리아패션마켓 시즌2` 행사장을 찾은 시민들이 상품을 살펴보고 있다. [한주형 기자]
사진설명30일 서울 송파구 롯데백화점 잠실점에서 열린 `코리아패션마켓 시즌2` 행사장을 찾은 시민들이 상품을 살펴보고 있다. [한주형 기자]
"겨울옷이 필요했는데 할인을 많이 해준다는 소식을 듣고 들렀습니다. 생각보다 준비된 제품이 많아 천천히 둘러볼 생각입니다."(이선미 씨·36·서울 송파구 신천동)

330여 개 패션 브랜드 제품을 최대 90%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코리아패션마켓 시즌2`가 30일 개막했다. 롯데·신세계·현대백화점이 참여해 총 15개 점포에서 여성복, 남성복, 아웃도어 등을 할인 판매한다. 온라인에서는 네이버, 무신사, W컨셉이 유통사로 참여한다.

다음달 1일 개막하는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 일환으로 진행되는 코리아패션마켓 시즌2는 30일부터 11월 5일까지 일주일간 열릴 계획이다. 다음달 1일 본격 시작하는 올해 코리아세일페스타에는 대·중소기업 유통사를 포함한 1506개 기업이 30일 현재까지 참가 신청을 마쳤다. 이는 지난해 704개사에 비해 2배를 넘는 역대 최대 규모다.


행사 기간 중 롯데는 백화점, 마트, 슈퍼, 롯데온, 홈쇼핑, 하이마트, 세븐일레븐, 롭스까지 8개 유통 계열사가 참여해 역대 최대인 총 2조원 규모 물량을 푼다. 롯데백화점은 코리아패션마켓과 함께 전국 아웃렛 20개 점포에서 300여 개 브랜드가 참여하는 역대 최대 메가 세일 행사를 연다. 롯데마트는 31일부터 이틀간 `반반데이` 행사를 통해 한우와 바나나, 단감 등 주요 신선식품과 생활용품을 최저 반값 또는 1+1으로 판매한다. 롯데하이마트는 11월 1일 하루 동안 자체브랜드(PB) 하이메이드 벽걸이 에어컨을 최저 34만원, 삼성전자 의류건조기를 110만원에 한정 판매하는 `하이마트 온(ON)데이` 기획전을 진행한다. 신세계그룹은 31일 연중 최대 할인행사 `쓱데이`를 시작으로 코리아세일페스타 관련 행사를 이어간다. 쓱데이에서는 백화점, 마트, 면세점, SSG닷컴 등 17개 신세계그룹 유통 관계사가 총출동해 6200개 브랜드 상품 40만종, 1조원 규모 상품을 최대 80% 저렴하게 선보인다.

온라인 할인전쟁도 뜨겁다. G마켓·옥션·G9는 다음달 1일부터 `빅스마일데이`를 열고 900만개 상품에 적용되는 최대 40만원의 할인쿠폰을 배포한다. 위메프도 11월 1~3일 최대 45% 할인 혜택과 타임딜 등 특가 프로모션을 이어가는 위메프데이 행사를 연다.

[심상대 기자 / 김태성 기자 / 이영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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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희 회장 사망 뒤 '상속세 폐지' 주장 왜 말이 안 되냐면요 - 한겨레

이건희 회장 사망 뒤 '상속세 폐지' 주장 왜 말이 안 되냐면요 - 한겨레

0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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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판] 친절한 기자들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과 부인 홍라희씨, 이재용(현 삼성전자 부회장)·이부진(현 호텔신라 사장)이 2010년 12월1일 오후 ‘자랑스런 삼성인상’ 시상식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 서초동 삼성본관에 들어서고 있다. 김진수 기자 jsk@hani.co.kr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과 부인 홍라희씨, 이재용(현 삼성전자 부회장)·이부진(현 호텔신라 사장)이 2010년 12월1일 오후 ‘자랑스런 삼성인상’ 시상식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 서초동 삼성본관에 들어서고 있다. 김진수 기자 jsk@hani.co.kr
“현행법의 문제점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법령이 도대체 무슨 말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길고 복잡하면서도 여전히 변칙 증여를 통한 증여세 회피를 대부분 막지 못한다는 점이다.” 서울대 법학연구소가 2003년 발표한 ‘상속세 및 증여세의 완전포괄주의 도입 방안에 대한 연구’라는 논문에 담긴 내용입니다. 상속·증여세법은 이후에도 계속 수정돼 여전히 일반인들에게는 암호와도 같은 수준입니다. 새삼 상속·증여세법을 꺼낸 이유는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별세 때문입니다. 예산과 세법을 주로 다루는 기획재정부를 출입하는 제게는 국내 최대 부호이자 최대 기업 삼성전자를 경영한 이 회장의 재산 상속 역시 큰 관심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상속을 살피다 과거 삼성 총수 일가의 편법·변칙 증여 역사에 더 눈길이 갔습니다. 상속·증여세법이 복잡한 근원에는 재벌들이 막대한 부를 자식에게 편법으로 넘겼고, 정부는 ‘사후약방문’으로 구멍을 메워온 과거가 있었습니다. 그 역사에 삼성 총수 일가도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많은 사례 가운데 일부만 간추려보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비상장 주식과 전환사채(CB)를 이용한 편법 증여를 꼽을 수 있습니다. 1994~95년 이재용 부회장은 이건희 회장에게서 60억여원을 증여받은 뒤 16억원의 증여세를 내고 남은 현금으로 비상장 주식을 샀습니다. 1995년 비상장사인 에스원 주식 12만1800주를 23억원에, 삼성엔지니어링 주식 47만주를 19억원에 샀습니다. 이듬해 두 회사는 상장했고, 주가는 껑충 뛰었습니다. 이어 이 부회장은 두 회사 주식을 팔아 각각 357억원, 230억원의 차익을 거뒀습니다. 1996년에는 제일기획의 사모전환사채 18억원어치를 주당 1만원에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조건으로 사들였습니다. 2년 뒤인 1998년 초 전환사채를 주식으로 바꾼 뒤 상장하자 내다팔아 130억원의 차익을 얻었습니다. 당시 제일기획 주가는 상장 후 13일 연속 상한가를 달리는 등 고공행진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 부회장이 세 회사의 주식을 팔아 거둔 수익만 700억원이 넘습니다. 종잣돈 40억원이 3년 만에 20배 가까이 커졌습니다. 반면 세금은 주식 거래세(0.3%), 3억원도 채 못 미치는 금액뿐이었습니다. 이 같은 변칙 증여에 정부도 법 개정에 나섰습니다. 1996년 12월 상속세법을 상속·증여세법으로 전면 개정해 과세 대상인 증여세를 부과하는 간접증여 범위를 대폭 넓혔습니다. 이 부회장이 썼던 전환사채를 통한 간접증여도 과세 조문에 추가했습니다. 당시 참여연대는 “버스는 이미 떠난 뒤”라고 표현했습니다. 개정된 상속·증여세법은 특수관계인으로부터 취득한 경우만 증여세 부과 대상에 추가해, 법인이 발행한 전환사채를 인수하는 경우는 빠져나갈 수 있었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은 삼성전자로부터 1997년 액면 이자율 7%인 사모전환사채 450억원어치를 인수했습니다. 전환사채 가격은 5만원으로, 당시 삼성전자 주가(5만6700원)뿐만 아니라 같은 해 해외에서 발행한 전환사채(전환가격 12만3635원·액면이자율 0%)에 비하면 터무니없이 낮은 가격입니다. 싼값에 삼성전자 주식을 보유할 수 있게 된 것도 모자라 이자까지 챙긴 셈입니다. 2001년에야 법인이 발행한 전환사채를 인수하는 경우도 증여로 보는 조문이 추가됩니다. 그만큼 상속·증여세법은 또 난잡해졌습니다. 이후 참여정부 시절 ‘증여세 포괄주의’를 도입했습니다. 법률에 명확히 정해진 유형이 아니더라도 ‘부의 무상 이전’이 있는 경우 적극적으로 과세를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법원이 조세법률주의를 강조하며 법령에 명확하게 나타난 경우가 아니면 편법·변칙 증여임에도 과세하지 않던 사정을 반영한 것입니다. 2003년 말 증여를 포괄적 개념으로 정의하고, 부가 무상 이전한 경우 증여에 해당하고 이에 대한 과세를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증여세 포괄주의 도입에도 법정에서 조세법률주의와 각을 세워야 했고, 포괄주의가 무릎을 꿇으면 이를 보완하기 위해 법 개정이 이어져 암호문 수준의 상속·증여세법에 이르고 있습니다. 상속·증여세법 개정의 역사는 삼성 총수 일가의 잘못된 부의 이전 방식만을 드러내지 않습니다. 최근 이건희 회장의 사망 이후 일각에서 주장하는 ‘상속세 폐지’가 얼마나 허무맹랑한지도 함께 드러냅니다. 증여세는 상속세와 함께 짝을 이룹니다. 상속세만 있다면 생전에 부를 넘겨주면 되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세금을 제대로 내지 않고 편법으로 막대한 부가 넘어갔는데도, 상속은 아예 세금 한푼 걷지 말고 그 소득에 전혀 기여한 바 없는 이에게 막대한 부를 넘겨주자는 주장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국가는 국민경제의 성장 및 안정과 적정한 소득의 분배를 유지하고, 시장의 지배와 경제력의 남용을 방지하며, 경제주체 간의 조화를 통한 경제의 민주화를 위하여 경제에 관한 규제와 조정을 할 수 있다’고 한 헌법(119조2항)과도 배치됩니다. 적정한 소득의 분배는 물론 부의 영원한 세습과 집중을 완화해 경제적 균등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소득세와 함께 상속세, 증여세도 필수 구성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이정훈 경제부 기자 ljh9242@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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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든이든 트럼프든 OK” 美 대선 앞두고 철도차량회사 현대로템이 웃는 이유는 - 조선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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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17
tinggalaja.blogspot.com
입력 2020.10.31 06:00

미국 대선에 출마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는 ‘철덕(철도와 오타쿠의 한국식 표현인 ‘덕’의 합성어)’으로 유명하다. 미국 국영철도회사 암트랙(Amtrak)의 오랜 단골 고객인 그는 미국인으론 드물게 상원의원 시절부터 30년 넘게 기차를 통근수단으로 이용해왔다. 1987년 첫 대권 후보 유세를 암트랙 열차에서 했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첫 TV토론을 한 다음 날 택한 첫 유세지도 전세 열차 안이었다.

코로나19 여파로 위기를 겪고 있는 미국 철도업계는 바이든의 당선을 간절하게 원하고 있다. 항공이나 자동차 등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낙후됐던 철도산업이 부흥기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에서다.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 9월 30일 오하이오주와 펜실베이니아주를 오가는 열차 유세를 하면서 오하이오주 얼라이언스 기차역에 내려 승강장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AFP 연합뉴스
다음 달 3일(현지 시각) 미국 대선을 앞두고 우리나라 철도 및 방위산업 업체인 현대로템(064350)이 덩달아 수혜 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친환경 에너지 투자를 공약으로 내건 ‘철덕’ 바이든이 여론조사 지지율에서 꾸준히 우위를 점하면서 당선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현대로템은 해외 수주 비중이 높은 편이다. 현대로템의 해외 및 국내 철도수주잔고 비중은 80 대 20으로, 해외사업 비중이 월등히 높다. 올 3분기 기준으로 현대로템의 철도 부문 수주잔고는 7조3103억원인데, 이 중 해외 수주잔고는 5조8000억원에 달한다.

‘바이든 효과’를 주목할 수 있는 또 다른 배경은 친환경이다. 바이든 후보는 재생에너지 관련 인프라 투자를 공약으로 내세웠다. 바이든 후보는 기후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임기 4년간 친환경에너지 관련 인프라에 2조달러(약 2270조원)를 투자하겠다고 한 바 있다.

현대로템은 최근 친환경을 기조로 수소 인프라 사업 구축에 나서고 있다. 현대차그룹이 추진하는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 전략에 맞춰 지난 6월 수소 충전 설비공급 사업에 진출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수소 충전 설비공급 사업은 천연가스에서 수소를 추출하는 장치인 ‘수소리포머’의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수소충전소 구축에 필요한 설계·구매·시공에 이르는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현대로템은 수소 전기 열차가 안정적으로 수소를 공급받을 수 있는 인프라를 만들어 주력사업인 철도사업과도 시너지를 낸다는 전략을 세웠다. 현대차와 손잡고 수소 전기 트램(열차)을 개발해 내년까지 성능시험 플랫폼 차량 제작을 완료할 계획이다. 물 이외의 오염물질이 배출되지 않는 친환경 차량인 수소 전기 트램은 전차선이나 변전소 등의 설비가 없이 운행할 수 있다.

현대로템 수소전기트램. /현대로템 제공
반대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재임에 성공한다고 해서 현대로템이 실망할 필요는 없다는 시각도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016년 처음 대선에 도전할 당시 1조달러 규모의 인프라 투자를 공약하면서 미국 필라델피아에 생산법인을 두고 현지에서 기관차와 객차 등을 수주해온 현대로템이 성과를 냈기 때문이다. 지난 2019년엔 미국 보스턴 2층 객차(3341억원 규모)를 수주하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미국 철도 역사는 오래됐지만 비행기와 자동차에 밀려 낡은 설비, 비효율적 운영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돼왔다"면서 "미국의 두 대선 후보가 코로나19 여파로 맞은 경제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 대규모 인프라 투자를 내세우면서 철도업체이면서 수소 사업에 뛰어들기도 한 현대로템이 주목받고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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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하이마트, 1일 단 하루 최대 48% 할인 - 메트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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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하이마트, 1일 단 하루 최대 48% 할인

롯데하이마트가 11월 행사를 풍성하게 준비했다. 11월 1일 단 하루 진행하는 원데이 초특가 행사 '하이마트 온(ON)데이'를 비롯해 '코세페' 일환으로 '힘내요 대한민국' 기획전도 준비했다. 월간 행사 '온라인·오프라인 동시 세일' 기획전과 이슈 상품 경품 이벤트까지 다채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하이마트 온(ON)데이' 기획전은 '롯데온(ON)세상' 행사 마지막 날인 11월 1일, 단 하루 진행한다. 기획 모델을 행사 카드로 결제하면 최대 48%까지 더 저렴하게 살 수 있다. 최대 20만원까지 캐시백 해주는 모델도 있다. 롯데하이마트 자체브랜드(PB) 하이메이드(HIMADE) 벽걸이 에어컨(22.8m²)을 혜택가(카드 혜택 등을 포함한 최대 혜택가) 34만원대에, 삼성전자 의류건조기(16KG)를 혜택가 110만원대에 한정수량 준비했다.

11월 1일부터 15일, 대한민국 쇼핑주간으로 불리는 '코세페' 기간에 맞춰 '힘내요 대한민국' 기획전도 한다. 혜택도 많다. 행사 카드로 코세페 기획전 모델을 구매하면 최대 20만원을 현금으로 돌려준다. '상생'을 테마로 한 기획전도 있다. 중소 기업 지원을 위해 마련된 기획 모델을 구매하면 엘포인트(L.POINT)를 최대 2만 포인트까지 준다. 김치냉장고,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6대 대형가전 가운데 2 품목 이상 행사 카드로 결제하면 브랜드에 따라 최대 20만원까지 캐시백해주거나 엘포인트로 적립해준다.

11월 한 달 '온라인·오프라인 동시 세일'과 경품 이벤트도 진행한다. 전국 롯데하이마트 매장과 온라인쇼핑몰을 모두 이용하는 고객에게 추가 혜택을 준다.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쇼핑몰에서 각각 20만원씩, 총 40만원 이상 구매하면 합산 금액의 5%를 최대 5만원까지 엘포인트로 증정한다. 인기 가전을 경품으로 주는 이벤트도 있다. 100만원 이상 구매하고 이벤트에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당첨자 500명을 선정한다. 1등에게는 갤럭시 제트 폴드2를, 2등에게는 아이폰 12 프로를 준다. 3등과 4등에게도 각각 다이슨 에어랩, 애플 에어팟 프로를, 5등에게는 롯데 모바일 상품권 1만원권을 증정한다.

롯데하이마트 하영수 마케팅부문장은 "11월은 유통업계의 대대적인 할인 행사로 '쇼핑의 달'이라고 불리는 만큼 롯데하이마트도 다양한 행사를 기획했으니 기대하셔도 좋다"며, "특히, 이번 이벤트는 인기 좋은 상품들로 채웠으니 구매 후 잊지 말고 참여해 당첨의 기회를 노려보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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